본문 바로가기
예술/명화와 예술가

르네 마그리트 René Magritte

by 반짝MD 2023. 1. 30.
반응형

르네 마그리트 René Magritte
초현실적인 작품을 많이 남긴 벨기에의 화가이다.

르네 마그리트 René Magritte


René Magritte
출생: 1898. 11. 21
사망: 1967. 8. 15.
출생지: 벨기에 레시노
직업: 화가

르네 프랑수아 길랭 마그리트 René François Ghislain Magritte

르네 마그리트 René Magritte 서명, 싸인

르네 마그리트 René Magritte의 대표작품


이미지의 속임(1928년 ~ 1929년), 의외의 대답(1933년), 복제불가(1937년), 사람의 아들(1964년), 붉은 모델, 이미지의 배반 The Treachery of Images》(1929), 인간 조건 The Human Condition(1933), 빛의 제국 2 The Empire of Light II(1950) 이미지의 배반, 골콩드, 중산모를 쓴 남자, 이것은 사과가 아니다, 피레네의 성, 우편엽서, 집합적 발명, 개인적 가치

9월 16일 / 피레네의 성

르네 마그리트 René Magrit의 생애

르네 마그리트는 벨기에의 화가로 1898년 벨기에 에노주(州) 레진에서 태어났다.
1927년 쉬르레알리슴 운동에 참가했고,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초반에는 키리코풍의 괴상한 물체나 인간끼리의 만남 등과 같은 풍경을 그렸다. 1916년 브뤼셀의 왕립미술아카데미에 입학해 그림을 배우기 시작했으며, 벽지 디자인과 패션 광고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 초기에는 입체주의와 미래주의의 영향을 받았고, 1926년부터 1930년까지 파리에 체류하면서 앙드레 브르통( André Breton),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 후앙 미로(Juan Miro), 시인 폴 엘뤼아르(Paul Eluard) 등과 친교를 맺으며 초현실주의운동에 참여했다.

1936년경부터는 이미 데 페이스망보다도 고립된 물체 자체의 불가사의한 힘을 끄집어내는 듯한, 독특한 세계를 조밀(組密)하게 그리기 시작했고, 또한 말과 이미지를 애매한 관계에 둠으로써 양자의 괴리(乖離)를 드러내 보이는 방향도 보여주었다.

골콩드 1953 / 이미지의배반"


르네 마그리트는 초현실주의자들이 주로 탐닉하는 자동기술이나 꿈의 세계에 대한 편집광적인 탐구보다는 이탈리아의 형이상학적 화가 조르조 데 키리코(Giorgio de Chirico)의 회화에 이끌려 그만의 독자적인 초현실주의 태도라 할 수 있는 시적 이미지를 창조해 나갔다. 르네 마그리트는 1930년 브뤼셀로 돌아와 다시 상업디자이너로 생계를 꾸리면서 창작 활동을 이어갔다. 그리고 1936년 뉴욕에서 열린 첫 번째 개인전을 계기로 화가로서 본격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다.

르네 마그리트의 작품은 보는 이로 하여금 관습적인 사고(思考)의 일탈을 유도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일상적인 오브제를 그린 듯하지만, 이러한 오브제들이 예기치 않은 배경에 놓였을 때 느껴지는 낯섦과 기묘함이 그의 작품의 특징이다. 르네 마그리트는 종종 그림 안에 또 다른 그림을 그려 넣거나 사물의 이름 혹은 기호를 포함시키기도 하여 그려진 대상과 실재하는 대상 사이의 관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르네 마그리트의 작품에서 보이는 논리를 뒤집는 이미지의 반란과 배신, 상식에 대한 도전은 사물이 지니고 있는 본질적인 가치들을 환기시킨다.

르네 마그리트는 1940년대 중후반에 불어에서 야수파를 뜻하는 ‘포비즘’이라는 단어의 패러디로 암소를 의미하는 ‘바슈 vache'라는 용어를 만들어 스스로 ‘바슈’ 시대라 일컫는 아주 현란하고 밝은 동시에 공격적이고 쾌락적인 작품들을 다수 선보였다. 이 시기의 작품들은 제2차 세계대전이라는 어두운 시대를 견뎌내어, 초기 작품들의 특징이었던 염세주의와 폭력성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기간은 오래 지속되지 않았고, 이내 기이하고 부조리한 자신의 본래 양식으로 돌아가 죽을 때까지 이 방식을 고수했다. 르네 마그리트는 1967년 브뤼셀에서 암으로 사망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