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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미술 기법

모자이크 mosaic (쪽무늬) 기법

by 반짝MD 2023.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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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자이크 mosaic (쪽무늬) 기법 이란?

사계절의 모자이크/ 산 비탈레 교회 테오도라 황후

모자이크 mosaic, (쪽무늬그림)는 돌, 도자기, 타일, 유리, 패각, 나무 등이 사용되며 건축물의 마루나 벽면, 혹은 공예품의 장식을 위해서 예부터 흔히 사용되는 방법이며, 모르타르나 석회, 시멘트 등으로 접착시켜 무늬나 그림모양을 표현하는 기법이다. 작은 단편들을 모아 일정한 형상을 표현하는 미술기법으로 여러 가지 색의 돌이나 유리, 금속, 조개껍질, 타일 등을 조각조각 접합시켜서 무늬나 회화를 형성했다. 모자이크의 주된 기법은 3가지로 직접 기법, 간접 기법, 그리고 이중 간접 기법이 있다.

건축 등에서는 바닥이나 벽면 등을 장식하고, 공예품에서는 표면에 회화효과나 장식성을 나타내는 미술방식이다.

고전기의 그리스에서는 모자이크는 자연석(백색과 흑색)으로 그림모양을 구성하고 있으나, 헬레니즘시대의 바닥 모자이크에서는 색상이 있는 대리석이 이용되었다. 로마시대에는 알렉산드리아를 중심으로 융성하였다. 보통 모자이크에 사용하는 돌은 고대보다 중세의 것이 크며 색채효과도 크지만, 12세기 무렵부터 다시 작아지고 색상도 다양해졌다. 작게 부수어 짜 맞출수록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하지만 색채효과는 약해진다.


모자이크 구성 기법 가운데 직접 기법은 Tessera (모자이크를 이루는 작은 조각)를 하나씩 모자이크로 가리는 면에 직접 접착제 등으로 붙여나가는 것을 말한다. 이 방법은 꽃병과 같이 삼차원의 입체 표면에 쓰인다.

직접 기법은 벽화와 같은 회화적 표현에 자주 쓰인다. 게다가 모자이크가 완성되는 과정을 관리하면서 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이 이 기법에서 눈에 띄는 점이다. 눈에 띄는 또 다른 장점은 이 기법의 모자이크가 매우 시각적이며 색채를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운반할 수 있는 조그마한 작품을 만드는 것에도 쓰일 수 있다.

현대의 직접 기법은 이중 직접 기법 (영어: Double direct)이라 불리며, 유리 섬유로 할 수 있던 망사 (Mesh)에 모자이크를 직접 붙인다. 모자이크는 삼차원 표면 위에 바라보는 방향에 맞춰 서서히 만들어서 마지막에 망사마다 모자이크로 장식하고자 하는 면으로 옮긴다. 대형 작업 또한 이 방법을 사용하며, 모자이크를 붙인 망사는 운송을 위해 세세하게 잘라 실제 설치할 시기가 되면 다시 짜서 합친다. 이 기법을 사용하는 사람은 실제 설치장에서가 아닌 쾌적한 스튜디오에서 작업할 수 있다.

이중 간접 기법
이중 간접 기법은 완성할 때의 모습을 제작 도중에 확인하면서 작업을 진행하고자 할 때 이용한다. Tessera는 매개체 (점착성 종이나 점착질의 플라스틱 등) 위 표면에 놓이므로 설치할 때 이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모자이크를 완성하면 비슷한 메개체는 그 위에 놓인다. 모자이크 작품이 반전되면 원래 놓여 있던 매개 물질은 벗겨지며 나머지는 위에 언급한 간접 기법과 마찬가지로 설치 장소에 설치된다.

간접 기법
간접 기법은 모양을 몇 번씩 되풀이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에 이용한다. Tessera는 뒤쪽이 점착이 된 종이를 엎은 뒤 이를 벽, 마루, 공예품 등의 표면으로 옮긴다. 이 기법은 단순한 모양이나 기하학적인 모양, 한결같은 색 모자이크 제작이나 대형 제작에 효과를 발휘한다. 모자이크로 완성한 테이블의 천판은 일반적으로 이 기법을 사용하여 만들며 표면을 매끄럽게, 또 평평하게 완성할 수 있다.

간접 기법과 이중 간접 기법 둘 다 부분마다 만들 수 있어 매우 거대한 벽화 등을 설치 장소 이외의 비교적 작은 스튜디오에서 제작할 수 있고, 또 그뿐 아니라 세세하게 나눈 부분을 설치 장소에 옮길 때 거대한 트럭이 필요하지 않다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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