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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명화와 예술가

폴 세잔 Paul Cézanne

by 반짝MD 2023.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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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세잔 Paul Cézanne (폴 세쟌느)

Paul Cézanne 폴세잔


프랑스의 화가. 사물의 본질적인 구조와 형상에 주목하여 독자적인 화풍을 개척했다. 고전주의 회화와 당대의 발전된 미술 사이의 연결점을 제시했으며, 피카소와 브라크 같은 입체파 화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어 '근대회화의 아버지'로 불린다.

폴 세잔 Paul Cézanne
출생: 1839.1.19
사망: 1906.10.22

국적: 프랑스
활동분야: 회화
출생지: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직업: 화가, 조각사, 석판화가, 데생화가, 그래픽 예술가, 제도사
학력: 엑스 마르세유 대학교
스승: 조제프 지베르
제자: 토르스텐 팔름
분야: 회화
사조: 후기인상주의

Portrait of Uncle Dominique, 1865-1867/ Madame Cezanne in the Greenhouse, 1891-1892

폴 세잔 대표작품

《에스타크 L'Estaque》(1883~1885), 《대수욕도 Les Grandes Baigneuses》(1898~1905), 《생트 빅투아르 산 Mont Sainte-Victoire》(1902~1904), 《카드놀이를 하는 사람》, 《목욕하는 여인》, 《아버지의 초상》, 《여자와 커피포트》, 《프로방스의 산》, 《에스타크의 바위》, 《에밀 졸라에게 책을 읽어주는 폴 알렉시스 Paul Alexis reading to Emile Zola》(1869~1870), 《목욕하는 사람 Bather》(c. 1885), 《온실에 있는 세잔 부인 Madame Cézanne in the Greenhouse》(1891~1892), 《붉은 조끼를 입은 소년 The Boy in a Red Waistcoat》(1894~1895), 《석고상이 있는 정물 Still Life with Plaster Cast》(c. 1895), 《사과와 오렌지가 있는 정물 Still Life with Apples and Oranges》(1895~1900)

The Black Marble Clock,  1869-1871/ Road Before the Mountains, Sainte-Victoire,  1898-1902, Hermitage Museum, St. Petersburg / A Modern Olympia, 1873-1874,

폴 세잔의 생애

폴 세잔(Paul Cézanne)의 가족, 세잔 가는 이탈리아 피에몬테주 서부에 있는 체사나라는 마을에 살았다.
그들의 성 세잔은 본래 이탈리아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폴 세잔은 1839년 1월 19일, 프랑스 남부의 엑상프로방스에서 부유한 은행가의 아들로 태어났다. 태어나고 약 한 달 뒤인 1839년 2월 22일에는 그의 할머니를 대모로, 삼촌인 Louis를 대부로 성당에서 세례를 받았다. 폴 세잔의 아버지인 루이스 아우구스테 세잔(Louis-Auguste Cézanne - 1798~1886)은 한 은행의 공동창업자였는데, 이 은행은 폴 세잔이 살아있는 동안 번영하여 폴 세잔의 경쟁자들에겐 불가능했던 경제적인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었다. 또한 나중에 폴 세잔은 큰 유산까지 상속받을 수 있었다.

폴세잔의 서명, 싸인

폴 세잔은 어린 시절부터 화가가 되기를 꿈꿨으나 아버지의 강권에 못 이겨 1859년 엑스대학교의 법학과에 입학을 했었다. 하지만 화가가 되려는 마음은 꺾이지 않아 1861년 법률 공부를 그만두고 파리로 향했다.

폴 세잔은 학창 시절부터 절친하게 지냈던 에밀 졸라(Émile Zola)의 권유로 파리의 아카데미 쉬스에서 미술 공부를 했다.
파리에서 세잔은 인상파 화가였던 카미유 피사로를 만나게 된다. 처음 1860년대 중반 세잔과 피사로의 친분은 스승과 제자의 관계였는데, 이로 인해 피사로는 세잔에게 중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Louveciennes와 Pontoise에서 10년이 넘게 함께 풍경화를 그리면서 둘의 관계는 합작하는 관계로 발전하였다. 세잔의 초기 작품들은 풍경화가 많았는데 그중에는 특히 상상으로 그려진 중후하고 큰 풍경화도 있었다. 그의 작품들은 직관적인 관찰과 빛을 이용한 화풍을 띠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성숙된 작품들에서는 거의 건축에 가까운 굳어진 스타일을 추구하였다.
하지만 폴 세잔의 초기 파리생활은 순탄하지 않았고, 그는 미술 공부를 시작한 아카데미 쉬스의 몇몇 학생들만큼 테크닉이 뛰어나지 못하다는 것을 알게 되자 곧 심한 우울증을 겪었다. 결국 폴 세잔은 6개월 만에 고향인 엑상프로방스로 돌아왔다. 폴 세잔은 1862년 다시금 화가로서 성공할 것을 다짐하며 다시 파리로 가게 되었고, 오노레 도미에(Honoré Daumier)와 들라크루아(Eugène Delacroix)의 영향을 받게 되어 폴 세잔의 초기작은 대체로 어둡고 극적이며 거칠게 바른 물감을 특징으로 하기도 한다. 세잔은 살롱전에 출품을 준비하며 그림을 그렸지만, 20년 후인 1882년에 쯤에야 작품이 처음으로 살롱전을 통과했다.

L'Estaque,  1883-1885


1870년대 들어서면서 그의 양식은 변하기 시작했다. 세잔은 마리 오르탕스 피케(Marie-Hortense Fiquet)와 사랑에 빠졌으며, 인상주의 화가들과 교류했다. 피사로에게서 인상주의 기법 및 이론을 배우고 함께 야외로 나가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폴 세잔은 스스로를 진정한 인상주의 화가로 생각하지는 않았지만, 1874년 제1회 인상파 전시에 참여했다.

그는 인상파에서 주목했던 광선에 관심을 가졌으나, 빛과 명암의 표면적인 분석을 넘어 기본이 되는 형태를 탐구했다. 1877년 제3회 인상파 전시를 고비로 그는 점차 인상파를 벗어나는 경향을 보였고, 구도와 형상을 단순화한 거친 터치로 독자적인 화풍을 개척해 나갔다. 이때의 작풍이 더욱 발전하여 후에 야수파와 입체파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근대회화의 아버지'로 불리는 동기가 되었다.

폴 세잔은 졸라와의 우정에 1886년 종지부를 찍었다. 1895년에 세잔은 화상 볼라르(Ambroise Vollard)의 기획으로 첫 개인전을 열어 좀 더 많은 대중에게 이름을 알렸다. 말년에 그는 고향인 엑상프로방스에 돌아와서 작품에만 몰두했으며, 1900년경부터는 재능과 독특한 화풍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자연의 모든 형태는 원기둥과 구, 원뿔에서 비롯된다”는 견해를 밝힐 만큼 자연을 단순화된 기본적인 형체로 집약하고, 색채와 붓 터치로 입체감과 원근법을 나타내는 새로운 기법으로 회화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는 20세기 회화의 참다운 발견자로 칭송되고 있으며, 피카소를 중심으로 하는 입체파는 세잔 예술의 직접적인 전개라고 볼 수 있다. 작품을 구분하면 《목맨 사람의 집 The House of the Hanged Man at Auvers》(1872~1873)이 그의 전기 작품 중에 손꼽히는 걸작이며, 《에스타크 L'Estaque》(1883~1885), 《카드놀이 하는 사람들 The Card Players》(1892~1896) 등은 원숙기의 작품이고, 《대수욕도 Les Grandes Baigneuses》(1898~1905), 《생트 빅투아르산 Mont Sainte-Victoire》(1902~1904) 등이 대표적인 후기 작품이다. 또한 정물 그림과 초상화에도 많은 걸작을 남겼다. 세잔은 1906년 그의 고향에서 숨을 거뒀다. 1907년 개최된 대규모 회고전은 젊은 아방가르드 미술가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주었고, 세잔의 작품은 현대미술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어느 날, 세잔은 밭에서 그림을 그리던 중 폭풍에 갇히게 되었고, 건강 악화로 인하여, 1906년 10월 22일 그는 숨을 거두었다. 사인은 폐렴이었으며, 그의 유해는 고향 엑상프로방스에 있는 공동묘지에 안치되었다.

폴 세잔은 평생 동안 실제 눈에 보이는 것에 가장 가깝게 표현할 수 있는 화법을 찾아 가장 현실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했고, 결과적으로 그는 구조적으로 간단한 형태와 간단한 색채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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